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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4대강 보를 소개합니다 [낙동강]

추연욱 2010. 6. 11. 14:38

. 낙동강 18공구 함안보

 

 

 

 

○컨셉

함안보의 설계컨셉은 조망점을 고려한 주변 환경과 조화로운 스카이라인 계획 및 새로운 하천의 문화・역사를 창조하는 상징부로서 함안 '아라가야'와 창녕 '빛벌가야'라는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고, 낙동강을 품은 큰고니의 날개를 모티브로 큰고니의 비상과 녹생성장의 날개를 형상화한 친환경 다기능보로 디자인되었다.


○제원

보의 연장은 567.5m(가동보 146m, 고정보 421.5m)이며, 가동보는 상단방류로 유량과 수위조절이 용이하고, 구조물 높이가 낮아 자연 경관성이 양호한 라이징섹터게이트를 선정하였다.

가동보 수문 규모는 기본계획시 제시된 롤러게이트(B15m×H9m×6문)에 비해 통수단면을 확대한 라이징섹터게이트(B40m×H9.58m×3문)을 설치하여 홍수소통, 배사, 수질오염방지 능력이 증대되도록 계획하였다.


○주요시설

공도교(아라빛교)는 「하천설계기준․해설(2005, 한국수자원학회)」에서 제시한 경간장을 만족하도록 72m로 계획하고, 상부 제원은 「도로교설계기준(2005, 한국도로교통협회)」 기준을 만족하도록 길이(645.5m)와 폭(11.1m) 및 설계하중(DB-24, DL-24)을 적용하였다. 양안 연결을 위해 우안은 면‧리간 계획도로 노선을 반영하고, 좌안은 기존 지방도 1022호선과 연결하였다.

특히, 공도교와 수문피어 사이의 공간을 활용한 갤러리/전시아트리움을 도입하여 함안보 및 수자원시설의 홍보의 장이 되도록 계획하였다.

소수력 발전소는 「녹색성장의 꿈 ‘오름’으로 자연과 사람이 함께하는 미래의 약속입니다.」라는 컨셉으로 10,200kW 규모의 청정에너지원을 설치하여 연간 71.8GWh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생계 보전을 위해 자연형계단식어도(L=179m)와 아이스하버식어도(L=203m)를 설치하였고, 샛강 및 하중도 3개소 및 법정보호종 서식지를 비롯하여 4개 지구에 대해 보존지구로 설정하였다. 농경지로 활용되는 고수부지 정비를 통해 오염원을 제거하였고, 생태습지 설치로 수질개선 및 생태복원을 도모하여 친환경 하천정비가 되도록 계획하였다.

 


 

2. 낙동강20공구(합천보)


 


 


○컨셉

낙동강 20공구 합천보 컨셉은 국내 최대 습지인 우포늪 생명물길 연결을 위한 생태복원 계획의 일환으로 멸종위기에 있는 국내 유일 2마리의 따오기를 낙동강 살리기의 희망심볼로 도입하여, 푸른 날개를 달아 힘차게 날아오르는 따오기를 상징하는 새-오름보라는 이름을 부여하였다.

 

○제원

보의 연장은 322.5m(가동보 218m, 고정보 104.5m)이며 가동보는 주수문 Lift Gate와 보조수문인 복합형 가동보(고정보+전도Gate)로 구성되어 수문의 곡선라인을 통해 부드러운 경관 디자인을 구현하였고, 분산배치를 통해 배사 및 저층수 배출효과가 우수하여 유지관리가 편리하며 수질오염을 방지하는 특징이 있다. 기본계획에 제시된 Roller Gate 형식(저수로 구간 가동보 111m, 고정보 264m)과 비교했을 때, 수문 여유율 50% 추가확보를 통해 홍수량 배제 능력을 증대시켰고, Underflow와 Overflow 모두가 가능하며, 보조 수문의 조작을 통해 미세한 수위 조절까지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주요시설

공도교는 창녕군과 합천군의 두 지역을 잇는 교량의 역할과 다기능보를 유지관리하기 위한 시설로서의 역할을 모두 충족하도록 계획하였다. 총 연장 675m는 치수안전도를 감안하여 하천 계획하폭을 만족시켰으며, 폭원은 11.5m로 차량의 교행과 관광객의 보행을 모두 고려하였으며 유지관리 중장비의 충분한 작업공간을 확보하였다. 설계하중은 DB24로 채택하여 도로교․유지관리교의 모든 기능을 충족시켰다.

청정에너지 생산을 위한 소수력발전소는 토사유입방지 및 퇴적을 고려하여 유심부인 우안에 설치하였으며 연간발전일수 297일, 연간 발전량 11,865MWh 확보하였다.

보 설치로 단절이 예상되는 수생태계의 이동통로 확보를 위해 풍부한 방류량이 유지되는 소수력발전소 인근에 볼랜드식 어도를 설치하여 과업구간내 대표어종인 뱀장어, 치어 등이 소상이 용이토록 하였다. 친환경적인 자연하도식 어도는 좌안측 고수부지에 설치하고, 유입부에 말뚝수제와 웅덩이를 조성을 통해 어류의 유인을 촉진하여 어도의 기능이 극대화 되도록 계획하였다.


 

3. 낙동강 22공구 달성보

 


 

○컨셉

다기능보인 달성보는 안전을 상징하는 BLUE SAVER 컨셉으로 항해를 시작하는 크루즈를 형상화하여 새 시대에 대한 희망과 건강한 자연, 문화의 강을 열어가고자 하는 의지를 반영하였습니다.

 

○제원

다기능보의 연장은 579m(가동보 120m, 고정보 459m)로 설계하였고 가동보 형식은 Rising Sector Gate를 적용하였습니다. 가동보의 특성상 Overflow 및 Underflow가 가능하여 평상시와 소규모 홍수시 관리수위 유지가 가능하고 홍수시 완전 개도하여 치수적으로 안전하며, 홍수 말기에 저층수 배제로 퇴적토사의 배사처리가 용이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동보의 통수단면은 비상시 안전을 고려하여 기본계획시 제시된 가동보의 형식인 Roller Gate(가동보 90m, 고정보 480m)보다 통수단면의 여유율을 33.3% 더 확보하여 치수적 안정성을 확보 하였고 수질오염 방지을 위해 폭기시설과 고사분수를 도입하여 정체수역의 수질을 개선하였으며, TMS로 최적의 수질관리가 되도록 계획하였습니다.


○주요시설

공도교는 하천설계기준 및 도로교설계기준을 기초로 최대홍수위가 반영된 교량 계획고, 70m이상의 최소 경간장을 만족하는 연장과 장래이용계획이 반영된 7.7m의 폭원 및 교량등급 1등급교의 설계하중인 DB-24, DL-24, 유지관리용 가설크레인 하중이 반영되었으며, 수질오염방지를 위해 비점오염 저감시설(초기우수처리)을 설치하였습니다.

공도교의 형식은 복합트러스 거더교로 주변환경과 조화로운 개방형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수력발전소는 2,800kW의 시설규모로 수차는 Kaplan Pit Type을 적용하였고 홍수시 상부 구조물이 월류되어 통수능을 최대한 확보하여 치수적으로 안정성을 확보하였습니다.

어도는 Set Back 형태로 좌안측에는 자연형 어도, 우안측에는 인공형 어도를 설치하여 모든 어종의 소상이 가능하도록 계획하여 어류의 생태 연결로를 확보하였습니다.

 


 

4. 낙동강 23공구 강정보

 

 

 

○컨셉

강정보는 ‘후기 가야시대의 중심’ 이라는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여 ‘낙동Hub 강정보’라는 컨셉을 가지고 디자인되어 되었다.


○제원

보의 연장은 953.5m(고정보 833.5m, 가동보120m(기둥30m포함)) 이며 가동보는 Rising Sector Gate형식으로 원반부를 회전시켜 비체를 ․하 개폐함으로써 수위조절 및 배사성능이 우수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평상시 및 홍수시에 기본계획시 제시된 Rolling Gate형식(가동보 90m, 고정보 669m)보다 내풍에 대한 안정성과 경관적으로 주위환경과 잘 어우러지는 장점이있다.

특히 ․아래 양방향으로 작동 가능한 수문형식 적용으로 평상시 관리수위유지와 배사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주요시설

공도교는 탐방객들의 견학 및 향후 가동보의 유지관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으며 1등교 기준인 DB-24를 적용하였다.

길이 810m, 폭 13.3m이며 하천의 양안을 자전거도로로 연결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친수시설로 연결되는 1.1m폭의 보도를 별도로 계획하여 오감(五感)을 만족할 수 있는 관람동선을 계획하였다.

소수력발전은 3,000kW(=1,500kW*2)를 적용하였으며 어도는 아이스하버식어도(1/20)와 자연형어도(1/100)의 2개소를 계획하였다.

생태조사 등을 통하여 어류의 예상경로를 추정하여 어도의 위치를 결정하였으며 모든 어종이 소상 가능하도록 계획하여 친환경적인 계획이 되도록 설계하였다.



 

5. 낙동강 24공구 칠곡보

 


 

○컨셉

지역의 역사문화를 반영한 칠곡보 경관연출

가산바위전설을 구현한 철우이야기로 역사테마형 스토리텔링 부여 및 낙동강 물길을 형상화 하였음

 

○제원

권양실, 보기둥 설계가동보는 주수문(Roller Gate) 40m×11.3m×3련, 보조수문(Flap Gate) 40m×2.3m×2련의 복합형으로 설계

구 분

사업내용

보 연 장

L = 400m

고 정 보

L = 168m(콘크리트 중력식, 소수력발전소 포함)

가동보

주수문

40m×11.3m×3련(Roller Gate)

총연장 L=232m

보조수문

40m×2.3m×2련(Flap Gate)

보기둥

32m


 

○주요시설

기본계획시 제시된 Roller Gate(가동보 147m, 고정보 283m)보다

주수문 분산배치 ⇒ 수리적 안정성 확보

주수문+보조수문 ⇒ 저빈도 홍수에 탄력적 대응

가동부 규모 증대 ⇒ 통수단면적 증대

공도교는 하설설계기준, 현황분석 및 VE/LCC/LCA를 고려하여 길이 451.5m, 폭 7.0m 및 설계하중 DB-24로 설계 / 형고가 낮아 미관이 우수하고 공도교 시종점부 종단운용이 유리한 공법 선정

소수력발전소는 사용수량 및 정격낙차에 적합하고 효율 우수 / 운영 및 유지관리 편리성 확보 / 설치공간 최소화

어도는 다기능보 상ㆍ하류 높이차와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한 자연형어도와 풀형어도의 복합형 어도계획 수립 / 여울 3개소 설치하여 소상어류의 휴식공간 제공

 

 

6. 낙동강 30공구 구미보

 

 

 

○컨셉

낙동강살리기? 그 중심에 설 낙동강 지킴이 구미보는 지역성을 반영하는 장수와 복의 상징인 거북이, 수호의 상징인 용을 형상화하는 고유의 디자인 계획으로 지속가능한 안전한 강, 언제나 넉넉한 물, 깨끗한 낙동강 수호라는 디자인 컨셉으로 설계하였습니다.

거북이 형상의 중앙 권양대에는 전망타워를 설치하여 360도 모든 방향으로 풍요롭고 아름다운 낙동강을 바라볼 수 있도록 계획하였으며, 람객의 편리한 이용을 위하여 공도교를 통해 접근이 가능하도록 엘리베이터를 설치하였습니다.

 

○제원

보의 연장은 640m로 가동보 103.5m, 고정보 536.5m이며, 가동보의 형식은 전도게이트(Overflow기능)와 쉘타입 롤러게이트(Underflow기능)로 계획하여 평상시 및 홍수시 유량조절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으며 권양장치 고장시 대처하기 위한 스톱로그 설비를 반영하여 유지보수가 가능하도록 계획하였습니다.

 

○주요시설

어도계획은 구미보건설로 인한 생태계 단절을 해소하기 위하여 현지조사를 통해 어종의 특성을 최대한 고려하여 다양한 어종이 소상할 수 있도록 계단식과 아이스 하버식을 병행한 복합형 어도로 계획하였습니다. 또한 생태학습의 장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어도관찰대와 공도교에 어도 관찰데크를 설치하였습니다.

구미보의 유지관리 및 관광객들의 이동통로 역할을 할 공도교는 평상시 산책로와 자전거도로를 겸한 이용자 중심으로 계획하였으며, 권양기나 수문 등의 유지보수가 필요한 경우를 대비하여 공도교 폭원을 4.9~6.4m로 계획함으로서 필수폭원 확보와 동시에 전망공간으로의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친환경녹색성장 계획의 일환으로 구미보와 일체형인 소수력발전소(1,500kW×2기)를 계획하여 청정에너지원을 확보하였습니다.

 

 

7. 낙동강 32공구 낙단보

 


 

○컨셉

낙단보는 상주,의성,구미시 세지역의 자연과 역사, 문화가 융합되고 사람이 어우러지는 전통적인 이미지가 반영된 고풍스러운 경관을 연출합니다. 컨셉으로는 이락지천으로 자연은 이롭게 사람들은 즐거운 생명이 유익한 생태환경 조성입니다.

 

○제원

보의 총연장은 286m(고정보:144.4m, 가동보: 141.6m)로 다기능보의 형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동보 운영최적화와 생태습지, 고정보 다단폭기 및 고정보 배면 배사시스템, 비상수처리 시스템을 조합한 단계 수처리 시스템 적용으로 보설치 이전보다 부영양화 발생가능일수를 감소시킨 ‘살아숨쉬는 보’를 구현하였습니다.

가동보는 홍수시 유수 소통을 최대화 하고 신속한 조작및 능동적 대처가 가능한 폭40m, 3열의 쉘타입 2단 롤러게이트를 계획하였습니다.

고정보는 도수에너지 감쇄부와 다단 폭기부로 구분한 계단형으로 다단폭기 시스템에 의한 용존산소 증가에 따른 수질개선, 계단부 wave형상에 의한 시각적 즐거움을 도입하여 계획하였습니다.

 

○주요시설

공도교는 “유지관리와 탐방객의 편의성”이라는 기준을 가지고 연장 141.6m, 폭8.0m 및 설계하중DB-24 1등급으로 정하였으며 “사람과 함께하는 공간”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수력발전소는 수력에너지의 효율적 이용과 청정에너지를 개발토록 발전용량 3,000kw(1500kw×2)로 갈수기에도 발전이 용이하도록 계획 하였습니다.

어도는 자연형수로와 아이스하버식으로 복합형 어도 형식으로 종단적 연속성을 극대화하고 어류 상하류의 자유로운 이동을 최대한 고려하였습니다.

 

 

8. 낙동강 33공구 상주보 

 


 

○컨셉

다기능 보는 상주와 상주에 전래되어지는 오복동의 전설이라는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여 앤드락이라는 컨셉을 가지고 디자인 되어 상주보라는 이름을 지니게 되었다.

 

○제원

기본계획시 가동보는 거더타입 15m×10.0m×6련으로 기본설계시에는 쉘타입 45m×10.0m×2련으로 설계하여 하천설계기준 및 입찰안내서 기준에 적합하도록 하였습니다.

다기능 보의 연장은 335m(가동보 105m, 고정보 230m(전도식가동보 포함))입니다. 가동보는 쉘타입으로 설치하여 상류월류가 유리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미관이 수려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기본계획시에는 없는 전도식가동보를 설치하여 추가적인 홍수량 배제로 수위 저감효과와 더불어 관리수위 조절 용이, 저빈도 홍수에 탄력적 대응 및 어도 공급유량 조절이 편리하도록 하였습니다.

 

○주요시설

관리교는 하설설계기준, 현황분석 및 VE/LCC/LCA를 고려하여 길이 540m, 폭은 5.0m(고정보 구간)~11.0m(가동보 구간)으로 설계하중은 DB-24로 설계 하였으며, 전망대 설치로 이용객의 휴식공간 설치와 고정보 구간의 Steel Box 변단면 처리 및 다양한 칼라의 도장 적용으로 주변과의 조화가 우수하도록 하였습니다.

소수력발전소는 사용수량 및 정격낙차에 적합하고 효율 우수한 카플란 수차를 선정하여 운영 및 유지관리 편리성 확보하였으며 사수역 활용으로 하천잠식폭 최소화 하였습니다.

어도는 다기능보 상ㆍ하류의 단절을 극복하기 위해 1/100 경사의 자연형 수로식 어도를 설치(L=700m)하였으며, 여울 및 하중도를 설치하여 소상어류의 휴식공간 제공하도록 하였습니다.

위와 같은 장점과 더불어 환경친화적 자재를 선정하여 폐원목 포장 등 관리동과 조경설계시 등에 적용 하였으며, 소수력 발전과 태양광 발전이라는 저탄소 녹색설계라는 친환경요소를 지니고 있습니다.

 

출처 : 늘 처음처럼
글쓴이 : 혁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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