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szt/ Annees De Pelerinage "AnneeSuisse"
Franz Liszt (1811∼1886)
Annees De Pelerinage "AnneeSuisse"
순례의 해 제1년(스위스)
1곡-빌헬름텔 성당 (Chapelle De Guillaume Tell)
"빌헬름텔 성당 " 은 스위스의 민족적 영웅의 명로한 묘사로서, 여기에서 우리는 혁명의 트럼펫 소리가 계곡들을 뚫고 메아리쳐 나감을 듣는다.(그런데 이 곡이 왜 이처럼 아주 드물게만 연주되는 것일까?)
2곡-발렌슈타트 호수에서 (Au Lac De Wallens Tadt)
"발렌슈타트 호수"에는 바이런의 <차일드 헤럴드(Child Harold)> 중의 한 구절이 인용되어 있다. 다구 백작부인은 자신의 회고록에 다음과 같이 적었 다 "발렌슈타트 호숫가에서 우리는 오랫동안 머물었다. 거기에서 프란츠는 파도의탄식 과 노의 율동을 흉내내는 음울한 선율을 내게 작곡해 주었는에, 나는 이를 들을 때마다 흐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 이는 분명 전체 곡집에서 가장 아름답고 성공적인 곡들 중의 하나로서, 리스트가 여기에 전혀 변화를 가하지 않은 채 나중 형태에 다시 그대로 실었음을 주목하기 바란다.
3곡-파스토랄 (Pastorale)
"파스토랄"은 매력적인 단순성을 지니고 있다. 이는 <여행자의 앨범> 중의 "마을 축제"를 약간 짧게 줄인 형태인데, 리스트는 랜틀러템포의 중간 부분을 삭제함으로써 곡의 효과를 크게 향상시켰다. 사실 이는 바르토크의 민요 편곡들에서와 같은 더할 나위 없는 참신함과 자연스러움 을 가지고 있으며, 그리고 리스트는 헝가리 민요들을 각색한 자신의 몇몇 곡들에서 실제로 이 분야에서의 바르토크의 작업을 예견했다.
4곡-샘가에서 (Au Bord D Une Source)
"샘가에서"는 이 곡집에서 널리 연주 레퍼터리로 채택되고 있는 곡들 중의 하나이다. 실러의 시구 "속삭이는 사원함 가우데서 젊은 자연의 여신의 휸희가 사작된다."가 서두에 인용된 이 곡은 구 주제의 투명하고 명쾌한 참신함을 유감없이 나타내 주는바,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음이 당연하다 하겠다.
5곡-폭풍우 (Orag)
"폭풍우"는 제목이 암시하듯이 산의 폭풍 정경을 생생하게 묘사한다. 그서두는 이른바 "저주(Malediction)"협주곡과 유사점이 있다. 그 나머지 부분들을 보다 격력한 분위기의 리스트를 여실히 드러내 준다. 기본 주제는 바이마르 시대의 교향시들과 기타 작품들에서 자주 발견하게되는 그런 유형이다.이 곡 역시 피아니스트들에 의해 자주 연주되어야 할 가치가 충분히 있다.
6곡-오베르만의 계곡 (Vallee D Obemann)
"오베르만 계곡"은 이 곡집에서 가장 중요하나, 여기에는 리스트가 이 곡을 헌정한 세낭쿠르의 소설<오베르만>중의 한 구절이 인용되어 있다. 이 낭만적 소설은 당시 리스트에게 상당한 영향을 주었다. 이 곡의 분위기는 지극히 독툭하여 음을함과 불길함과 체념이 번갈아 나온 후 마침내 진정한 환희의 찬가로 끝나는데, 어떤 면에서 쇤베프크의 <거룩한 밤>을 애견하는 듯하다.
7곡-목가 (Eglogue)
"목가"는 시골 정경의 온갖 신선함으로 가득하다. 여기에서도 특이한 화성 변화들-특히 6/3 화음의 사용에서-이 눈에 띄는데, 이는 후세대 작고가들에게 영향을 주었다(예를 들어 <파르지팔> 중의 "꽃의 소녀"에서처럼).
8곡-노스탤지어 (Le Mal Du Pays)
"노스탈지아"는 더 성공적인 작품으로서, 독창적인 분위기가 아주 단순하고 민요적인 수법에 의해 효과적으로 우러난다. 여기에서 리스트는 후일 그리그가 깊이 개발해 나간 한 분양의 선구자적 모습은 보여준다.
9곡-즈네브의 종 (Les Cloches De Geneve)